공자와 세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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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6.
공자와 소크라테스의 ‘無知의 知’

공자와 소크라테스의 ‘無知의 知’

  • 2013.05.31
  • 시간 : 14분
  • 조회 : 7,821
  • 평점 : 4.32
  • 의견 : 1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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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자가 말하는 '無知의 知'와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'소프로쉬네'가 서로 어떻게 일맥상통하는지 알아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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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5.
공자의 혁신과 진보

공자의 혁신과 진보

  • 2013.04.26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4,062
  • 평점 : 4.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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온고지신을 주장한 공자는 과연 복고주의인가? 이는 공자의 경험론적 인식론을 잘못 이해한 것! 공자야 말로 지식의 진보를 이끈 혁신가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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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4.
공자와 조선철학자 최한기(崔漢綺)

공자와 조선철학자 최한기(崔漢綺)

  • 2013.04.03
  • 시간 : 14분
  • 조회 : 3,328
  • 평점 : 4.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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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아시아에서 공자 이후 2500년 만에 독창적 인식론을 전개한 유일무이한 독보적 철학자, 최한기의 '추측론'을 소개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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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3.
近道의 지식은 사람을 받든다

近道의 지식은 사람을 받든다

  • 2012.10.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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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조회 : 4,1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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절대지식, 得道의 지식은 인간을 지배하려 들지만 개연적 지식 즉, 近道의 지식은 인간을 받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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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.
왜 得道도 聞道도 불가능할까?

왜 得道도 聞道도 불가능할까?

  • 2012.09.12
  • 시간 : 14분
  • 조회 : 3,0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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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간에게 절대지식이 불가능한 근본이유를 알아보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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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.
得道가 아니라 ‘近道’

得道가 아니라 ‘近道’

  • 2012.08.22
  • 시간 : 10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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道에 대해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고 한 공자. 그는 왜 得道가 아니라 '近道'를 강조했을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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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.
述而不作과 一以貫之

述而不作과 一以貫之

  • 2012.07.25
  • 시간 : 11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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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평점 : 4.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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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자는 '체계적 해석과 종합'에 관한 기본원리를, “述而不作 信而好古”라고 간명하게 정리했다.그 의미를 자세히 들여다보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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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.
學而不思냐, 思而不學이냐?

學而不思냐, 思而不學이냐?

  • 2012.07.04
  • 시간 : 11분
  • 조회 : 3,1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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主學而從思. 공자는 왜 사유보다 경험이 앞세웠을까? 그 이유를 살펴보자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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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.
學而時習之로 溫故知新하라!

學而時習之로 溫故知新하라!

  • 2012.06.13
  • 시간 : 13분
  • 조회 : 3,1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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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 아는 것 같지만 다 알지는 못하는 말, 溫故知新의 속 뜻을 살펴본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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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.
博學審問 愼思明辯

博學審問 愼思明辯

  • 2012.05.23
  • 시간 : 10분
  • 조회 : 2,875
  • 평점 : 4.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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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자가 주장하는 경험론의 요체, 博學審問과 愼思明辯의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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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.
공자 인식론의 초석, 主學而從思

공자 인식론의 초석, 主學而從思

  • 2012.05.09
  • 시간 : 11분
  • 조회 : 2,97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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思而不學의 합리론을 거부한 경험론자, 공자. 공자의 인식론은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라는 명제에서 출발한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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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
시장의 '自然之驗'을 밝힌 사마천

시장의 '自然之驗'을 밝힌 사마천

  • 2012.04.25
  • 시간 : 13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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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맹의 경제철학을 계승, 자유시장경제의 탄생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마천의 경제철학을 살펴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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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
맹자의 자유시장

맹자의 자유시장

  • 2012.04.04
  • 시간 : 13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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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의식주를 물과 불처럼 흔하게 하라"고 했던 맹자의 자유시장론을 들어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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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.
공자의 無爲而治와 中和의 경제

공자의 無爲而治와 中和의 경제

  • 2012.03.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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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세기 동아시아 유교국가들이 이룩했던 번영, 그 뒤에는 공자의 부민철학이 있었다. 無爲而治의 자유시장과 有爲而治의 경제·복지정책을 결합한 균형과 조화의 경제이야기를 들어보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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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
18세기 조선은 세계 1위 국가였다

18세기 조선은 세계 1위 국가였다

  • 2012.02.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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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세기 조선은 유럽은 물론 중국보다 앞선 세계 1위의 경제부국이자 세계 최고의 교육 및 문화복지국가였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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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
18세기 세계경제의 중심은 동아시아

18세기 세계경제의 중심은 동아시아

  • 2012.02.15
  • 시간 : 11분
  • 조회 : 2,313
  • 평점 : 4.4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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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세기까지 세계경제를 주도하며 역사상 최대 제국이 될 수 있었던 중국.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왜 자발적으로 제국주의를 포기했는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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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
경이로운 중국의 산업혁명

경이로운 중국의 산업혁명

  • 2012.02.01
  • 시간 : 12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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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럽보다 몇백년이나 앞선 중국의 산업혁명! 1500년간이루어졌던 눈부신 동아시아의 발전에 대해 살펴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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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
로코코문화, 선비문화를 복사하다

로코코문화, 선비문화를 복사하다

  • 2012.01.11
  • 시간 : 11분
  • 조회 : 2,3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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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세기,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에 분 로코코사조는 사실 중국을 모방하려는 열풍에서 비롯되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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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
유럽에 분 공자열풍③

유럽에 분 공자열풍③

  • 2011.12.28
  • 시간 : 10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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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아시아가 18세기 유럽 개화사상의 탄생지인 이유. 영국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시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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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
유럽에 분 공자열풍②

유럽에 분 공자열풍②

  • 2011.11.29
  • 시간 : 10분
  • 조회 : 2,584
  • 평점 : 4.3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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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세기 스위스,독일의 경제,정치, 사회에 큰 변화를 일으킨 공자철학. 과연 스위스, 독일의 학자들은 공자철학의 어떤 면에 매료된 것일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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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
유럽에 분 공자열풍①

유럽에 분 공자열풍①

  • 2011.11.02
  • 시간 : 10분
  • 조회 : 3,234
  • 평점 : 4.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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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세기 프랑스에 불어닥친 공자열풍은 프랑스에 어떤 충격과 변화를 가져왔을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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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
근대 유럽의 베스트셀러, 공자경전

근대 유럽의 베스트셀러, 공자경전

  • 2011.10.19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3,169
  • 평점 : 4.3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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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~18세기 유럽에 전해진 공자사상을 꽃피운 공자 관련 서적! 공자의 사상을 알리기에 애썼던 유럽 선교사, 철학자들과 이들의 저서들을 이야기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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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
르네상스의 토대, 동아시아문명

르네상스의 토대, 동아시아문명

  • 2011.09.28
  • 시간 : 10분
  • 조회 : 3,433
  • 평점 : 4.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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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몽주의에 앞서 유럽의 경제와 지식발전을 견인하며 르네상스의 토대가 된 동아시아문명, 동아시아의 어떤 물건과 기술들이 유럽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을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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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
패치워크로 본 유교문명

패치워크로 본 유교문명

  • 2011.09.14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3,35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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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존의 문명이론의 비판적 극복과 새로운 문명관점, 문명의 존폐와 성패를 좌우하는 `패치워크`능력에 대해 이야기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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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
우리는 얼마나 유교적인가?

우리는 얼마나 유교적인가?

  • 2011.08.31
  • 시간 : 8분
  • 조회 : 4,529
  • 평점 : 4.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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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구문물의 홍수 속에서 우리의 생활에 숨쉬고 있는 유교문화의 모습들을 되짚어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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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
왜 지금 공자를 알아야 하는가?

왜 지금 공자를 알아야 하는가?

  • 2011.08.17
  • 시간 : 9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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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계와 동아시아가 공자철학의 가치에 대해 새삼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이고, 왜 지금 공자를 다시 알아야 하는지 생각해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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