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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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.
道, 찾을 것인가? 만들 것인가?

道, 찾을 것인가? 만들 것인가?

  • 2012.12.27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4,085
  • 평점 : 4.59
  • 의견 : 7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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천하무도의 시대, 길을 찾을 것인가, 만들 것인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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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.
道, 찾을 것인가? 만들 것인가?

道, 찾을 것인가? 만들 것인가?

  • 2012.04.24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5,064
  • 평점 : 4.58
  • 의견 : 9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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천하무도의 시대, 길을 찾을 것인가, 만들 것인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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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.
시각이 남긴 여백

시각이 남긴 여백

  • 2012.04.04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4,309
  • 평점 : 4.53
  • 의견 : 9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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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오르그 짐멜은 문명의 발달정도에 따라 시각의 세계에서 청각의 세계, 촉각의 세계로 발전한다고 주장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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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.
편작과 유부

편작과 유부

  • 2012.03.22
  • 시간 : 10분
  • 조회 : 3,662
  • 평점 : 4.47
  • 의견 : 9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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몸은 기계일까, 유기체일까? 내 몸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관한 색다른 사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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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.
나는 지금, 얼마나 자유로운가?

나는 지금, 얼마나 자유로운가?

  • 2012.03.15
  • 시간 : 14분
  • 조회 : 4,279
  • 평점 : 4.5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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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르트르의 '존재와 무'를 중심으로 자유와 인간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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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9.
인간의 유한성, 어떻게 보완되는가?

인간의 유한성, 어떻게 보완되는가?

  • 2012.02.28
  • 시간 : 7분
  • 조회 : 3,783
  • 평점 : 4.61
  • 의견 : 9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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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지각하는 것은 존재하는 것이다" 그렇다면 지각하지 못하는 것은? 내 감각의 한계, 인간의 유한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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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8.
남다른 것이 아름답다

남다른 것이 아름답다

  • 2012.02.10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5,742
  • 평점 : 4.49
  • 의견 : 1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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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름다움, 그 속에는 인간의 내밀한 욕망이 들어있다. 칸트가 말한 미의 의미와 삐에르 부르디외가 말한 미의 의미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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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7.
중도(中道)에 관하여

중도(中道)에 관하여

  • 2012.01.31
  • 시간 : 8분
  • 조회 : 3,787
  • 평점 : 4.58
  • 의견 : 1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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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간은 집착하고 그리하여 고통받는다. 나가르주나(용수 보살)가 말하는 공(空)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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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6.
손자병법 vs. 오자병법

손자병법 vs. 오자병법

  • 2012.01.12
  • 시간 : 7분
  • 조회 : 4,200
  • 평점 : 4.58
  • 의견 : 100
  • My 콘텐츠 담기 선물레터 보내기

손자와 오자가 말하는 서로 다른 필승법을 비교해보며 인간에 대해 고찰해보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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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5.
망각에 대하여

망각에 대하여

  • 2011.12.29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3,942
  • 평점 : 4.55
  • 의견 : 1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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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구니를 가득 채우려면 이전에 채웠던 것을 먼저 비워야 한다. 니체가 말하는 망각에 대하여 곱씹어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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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4.
결혼은 과연 미친 짓일까?

결혼은 과연 미친 짓일까?

  • 2011.12.13
  • 시간 : 11분
  • 조회 : 4,790
  • 평점 : 4.59
  • 의견 : 1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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헤겔의 '법철학강요'를 바탕으로 사랑과 결혼에 대해 생각해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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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3.
낙타에서 어린아이로

낙타에서 어린아이로

  • 2011.11.28
  • 시간 : 10분
  • 조회 : 4,707
  • 평점 : 4.66
  • 의견 : 1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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니체의 「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」를 통해 후회하지 않는 삶을 생각해보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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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.
타자와 소통하는 법

타자와 소통하는 법

  • 2011.11.09
  • 시간 : 8분
  • 조회 : 4,902
  • 평점 : 4.49
  • 의견 : 1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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엠마누엘 레비나스의 「시간과 타자」를 중심으로 '타자'와 '소통'에 대해 생각해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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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.
섬세함이 주는 즐거움

섬세함이 주는 즐거움

  • 2011.10.25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3,733
  • 평점 : 4.6
  • 의견 : 1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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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이프니츠의 '신인간오성론'을 중심으로 인간의 섬세한 감각이 주는 즐거움을 살펴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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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.
우린, 제대로 만나고 있습니까?

우린, 제대로 만나고 있습니까?

  • 2011.10.11
  • 시간 : 11분
  • 조회 : 4,501
  • 평점 : 4.57
  • 의견 : 1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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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피노자의 「에티카」를 통해 우리가 행복에 보다 더 가까이 다가가는 법을 배워보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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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.
주체로 산다는 것의 의미

주체로 산다는 것의 의미

  • 2011.09.27
  • 시간 : 10분
  • 조회 : 4,174
  • 평점 : 4.63
  • 의견 : 1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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흘러가는 대로 사는 사람과 주체로 사는 사람은 다르다.알랭 바디유(Alain Badiou)가 말한 주체로 산다는 것의 의미를 살펴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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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.
자유와 책임

자유와 책임

  • 2011.09.15
  • 시간 : 8분
  • 조회 : 3,863
  • 평점 : 4.58
  • 의견 : 104
  • My 콘텐츠 담기 선물레터 보내기

자유가 없다면 책임도 없다? 칸트가 말하는 자유의 윤리학을 살펴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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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.
습관에 대하여

습관에 대하여

  • 2011.09.06
  • 시간 : 7분
  • 조회 : 6,334
  • 평점 : 4.56
  • 의견 : 14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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습관이란 단순히 우리 삶의 관성에 불과한 것인가? 습관에 관한 라베송의 사유를 들여다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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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.
‘유쾌한 소비’를 위하여

‘유쾌한 소비’를 위하여

  • 2011.08.23
  • 시간 : 8분
  • 조회 : 2,987
  • 평점 : 4.56
  • 의견 : 1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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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잉 축적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! 조르쥬 바타유가 말하는 유쾌한 소비에 대해 알아본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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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
他者의 욕망으로부터 독립하라

他者의 욕망으로부터 독립하라

  • 2011.07.26
  • 시간 : 9분
  • 조회 : 4,022
  • 평점 : 4.52
  • 의견 : 1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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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 욕망은 과연 우리의 것인가? 라캉의 「에크리」를 바탕으로 우리 욕망이 어떠한 역사를 지녔는지 살펴본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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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
왕충이 가르쳐주는 지혜

왕충이 가르쳐주는 지혜

  • 2011.07.06
  • 시간 : 8분
  • 조회 : 5,171
  • 평점 : 4.61
  • 의견 : 1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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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선을 다했으나 더이상 어찌할 수 없는 운명에 부딪쳤을 때, 우리는 왕충의 지혜를 떠올려봐야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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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.
아우라 상실의 시대

아우라 상실의 시대

  • 2011.06.23
  • 시간 : 7분
  • 조회 : 3,876
  • 평점 : 4.5
  • 의견 : 1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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절대 잊혀지지 않는 강력한 개성, 아우라(Aura). 아우라는 어떻게 형성되는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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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
덕(德), 통치의 논리

덕(德), 통치의 논리

  • 2011.06.13
  • 시간 : 7분
  • 조회 : 5,348
  • 평점 : 4.62
  • 의견 : 1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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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도 어렵지만 그보다 더 중요하고도 어려운 것이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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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
미꾸라지가 필요할 때

미꾸라지가 필요할 때

  • 2011.04.19
  • 시간 : 8분
  • 조회 : 4,485
  • 평점 : 4.49
  • 의견 : 1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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꿈틀꿈틀 살아 움직이는 조직을 꿈꾸신다면, 소통하는 조직을 원하신다면 미꾸라지를 키우십시오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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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
마음을 다한 후 천명을 생각하라

마음을 다한 후 천명을 생각하라

  • 2011.03.31
  • 시간 : 6분
  • 조회 : 4,992
  • 평점 : 4.52
  • 의견 : 1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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맹자가 말한 진인사대천명의 뜻을 우리는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는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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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
2천년 전 묵자가 말했던 사랑

2천년 전 묵자가 말했던 사랑

  • 2011.02.24
  • 시간 : 6분
  • 조회 : 3,955
  • 평점 : 4.49
  • 의견 : 1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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피바람 불던 춘추전국시대, 묵자는 적(敵)마저 사랑하라고 주장했다. 묵자가 말하는 겸애를 통해 '잘 사는 것'에 대해 생각해보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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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
상상 없이는 발견도 없다

상상 없이는 발견도 없다

  • 2011.01.27
  • 시간 : 7분
  • 조회 : 4,137
  • 평점 : 4.46
  • 의견 : 9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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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미경이 먼저일까, 세포가 먼저일까? 움베르토 마투라나는 세상을 보는 눈을 바꾸지 않는 이상 새로운 세계를 상상할 수 없다고 말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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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
페르소나와 맨 얼굴

페르소나와 맨 얼굴

  • 2011.01.11
  • 시간 : 7분
  • 조회 : 3,315
  • 평점 : 4.55
  • 의견 : 9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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누구나 페르소나 즉, 가면을 쓰고 산다. 그 중엔 너무 오래 가면을 쓰고 살아서 자신의 맨 얼굴을 상실한 자도 있다. 페르소나와 맨 얼굴에 대한 로마 철학자, 에픽텍토스의 사색을 살펴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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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
베버와 좀바르트의 다른 생각

베버와 좀바르트의 다른 생각

  • 2010.11.25
  • 시간 : 7분
  • 조회 : 2,857
  • 평점 : 4.44
  • 의견 : 7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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막스 베버는 금욕주의로 대표되는 기독교정신이 자본주의를 발전시켰다고 주장했다. 그러나 좀바르트는 사치야 말로 자본주의의 원동력이라 주장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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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
논리만 가지고 설득하기 어려운 이유

논리만 가지고 설득하기 어려운 이유

  • 2010.11.16
  • 시간 : 7분
  • 조회 : 4,253
  • 평점 : 4.5
  • 의견 : 1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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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비자의 세난에 나타난 고사를 통해 설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살펴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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